2024-07-24 17:23 (수)
뉴스콘텐츠 전송 채널
[기업뉴스 브리핑] HD현대, 타타대우상용차에 트럭용 배터리팩 공급…전기 상용차 시장 진출​​​​​​​ 外
상태바
[기업뉴스 브리핑] HD현대, 타타대우상용차에 트럭용 배터리팩 공급…전기 상용차 시장 진출​​​​​​​ 外
  • 김태영 기자
  • 승인 2023.10.19 16: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HD현대인프라코어 본사 글로벌 R&D센터 (사진=HD현대사이트솔루션)
HD현대인프라코어 본사 글로벌 R&D센터 (사진=HD현대사이트솔루션)

[더스탁=김태영 기자] * HD현대, 타타대우상용차에 트럭용 배터리팩 공급… 전기 상용차 시장 진출 = HD현대인프라코어(042670)는 최근 타타대우상용차와 트럭용 배터리팩에 대한 공급을 확정하고, 배터리팩 개발과 특장차 등 전기 상용차 제품군을 확대하기 위해 상호 협력을 강화할 것이라고 19일 밝혔다. 이번 협약을 통해 HD현대인프라코어는 2024년 상반기부터 배터리팩 시제품을 생산하고 2025년부터 배터리팩을 양산해 타타대우상용차에 공급할 계획이다. HD현대인프라코어는 배터리 모듈화와 팩 설계기술을 바탕으로 높은 에너지밀도를 구현해 가볍고 작은 부피의 차량용 배터리팩을 개발할 예정이다. 또한 상용차의 안전성을 극대화하기 위해 국제 기능 안전 표준(ISO 26262)에 따른 최고 수준의 등급인 ‘ASIL-C Level[1]’의 안전기술을 배터리팩에 적용한다.

* 이앤에스헬스케어, '혈액기반 유방암 체외진단의료기기' 혁신의료기기 지정 = 바이오마커 개발ㆍ체외진단전문기업 이앤에스헬스케어(대표이사 서경훈)는 혈액 기반 유방암 체외진단의료기기인 DxMe® BC Kit(디엑스미 비씨 키트)가 식품의약품안전처의 혁신의료기기에 지정됐다고 19일 밝혔다. 혁신의료기기에 지정이 되면 의료현장 진입까지의 기간이 대폭 축소되는 이점이 있다. 이앤에스헬스케어는 이번 혁신의료기기 지정으로 ‘식품의약품안전처’의 품목 허가를 빠른 시일 내 획득해 DxMe® BC Kit의 국내시장 진입을 본격화한다는 계획이다. 해외에서는 말레이시아, 뉴질랜드, 세르비아 규제 당국의 허가를 획득했고, UAE 등 해외 4개국에 허가가 진행 중이다.

* 리파인, ‘2023 중소기업 기술∙경영 혁신대전’ 국무총리표창 수상 = 프롭테크(prop-tech) 전문기업 리파인(377450)은 지난 18일 부산 벡스코에서 열린 ‘2023 중소기업 기술·경영 혁신대전’ 시상식에서 경영혁신 성과를 인정 받아 이창섭 대표이사가 국무총리표창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리파인은 권리조사 전문회사다. 국내 최초로 근저당 설정 이전에 주택담보대출 선기표가 가능하도록 안전한 사업모델을 개발해 주요 금융기관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리파인 관계자는 “2002년 설립 이래 안전한 부동산 금융 및 거래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았다”면서 “자체 개발한 부동산 임대차관련 데이터 기반 건축물 통합주소 체계(Zib-Code)를 활용해 부동산 플랫폼 사업, 부동산 데이터 사업 등 신규사업에서도 성과를 낼 계획”이라고 말했다.

* 씨엔알리서치, 카카오헬스케어와 MOU 체결 = 국내 최대 임상시험 수탁기관 씨엔알리서치(359090)가 카카오헬스케어(대표 황희)와 외부대조군 임상시험 및 글로벌 사업화 협력에 대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9일 밝혔다. 협약식은 씨엔알리서치 윤문태 대표이사와 카카오헬스케어 황희 대표이사를 포함한 양사 임직원이 참석한 가운데 경기도 성남시 카카오헬스케어 본사에서 진행됐다. 양사는 카카오헬스케어의 의료 빅데이터 플랫폼, 인공지능 기술과 씨엔알리서치의 RWD, RWE 기반 임상시험 전문성을 결합해 글로벌 수요기관 발굴, 임상시험 기획, 수행까지 전방위적으로 협력하기로 했다. 특히 실제 임상데이터인 RWD, RWE와 함께 외부 대조군 임상시험 데이터인 HTD를 함께 활용한 임상시험을 추진한다.

* DS단석, 대우로지스틱스와 2차전지 관련 물류 운송 등 협업 MOU 체결 = 자원 순환기업 DS단석(대표이사 한승욱, 김종완)은 물류 전문기업인 (주)대우로지스틱스와 전략적인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19일 밝혔다. 인프라, 해상운송, 육상운송, 통관 등 2차 전지 관련 물류 전 사업 분야와 원자재 구매 협업 등이 주요 내용이다. 행사는 지난 18일, 서울시 중구 대우로지스틱스 본사에서 DS단석 김종완 대표, 대우로지스틱스 김인호 대표를 비롯해 양사 임직원 등 12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금번 MOU를 통해 양사는 신규 사업 연구와 개발에 대한 ▲인프라 ▲노하우 ▲솔루션 등 장점을 결합해 상호 보완적 협력 체계를 구축하고 영업 개발 및 상호 투자 등 전반적인 협력관계 강화를 통해 상호이익을 도모하자는 데 뜻을 모았다.

* 올리패스 비마약성 진통제 OLP-1002 국내 특허 취득 = RNA 치료제 플랫폼 기업 올리패스(244460)가 만성 관절염 통증 환자들을 대상으로 임상2a상 평가가 진행되고 있는 비마약성 진통제 OLP-1002에 대한 국내 특허를 취득했다고 19일 밝혔다. 이번 대한민국 특허 취득은 미국, 일본, 호주, 중국 등에 이어 11 번째에 해당된다. 현재 유럽, 인도, 브라질, 캐나다 등의 국가에서 OLP-1002에 대한 물질 특허 심사가 진행되고 있어 계속해서 특허 취득이 이어질 것이라고 올리패스 관계자는 설명했다. OLP-1002는 진통 효능이 매우 강하지만 안전하기 때문에, 만성 통증, 신경통, 말기암 통증 환자들에게는 최적의 진통제로 평가된다는 설명이다. 회사는 "OLP-1002를 선진국 만성 통증 및 신경통 환자의 10%가 이용시 연간 600억 USD (약 78조 원)의 매출이 가능하므로, OLP-1002는 이제까지 개발된 모든 의약품 중 최대 매출 품목으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 와이즈에이아이, 더 똑똑해진 ‘AI 콜 자동 응대 시스템’ 특허 등록 = 인공지능(AI) 플랫폼 전문기업 와이즈에이아이가 ‘AI 챗봇을 활용한 콜 자동 응대 시스템’ 특허 등록에 성공했다고 19일 밝혔다. 이번 특허 등록으로 콜센터 분야로 확대된 와이즈에이아이의 능동적 AI 답변 기술이 독보적 차별성을 인정받았다는 설명이다. 해당 특허는 AI 챗봇 분야에 먼저 적용된 능동적 AI 답변 기술을 AI 콜센터 분야로 응용, 접목하는 방법에 관한 것이다. 와이즈에이아이는 이미 기존 고객사에 관련 기술이 적용된 AI 솔루션을 시범 적용했으며 고객 응대 성공률 향상에 실질적 효과가 있음을 확인했다.

* 바이젠셀, 첨단바이오의약품 GMP센터 ‘인체세포 등 관리업 허가’ 획득 = 면역세포치료제 전문기업 바이젠셀(308080)이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인체세포 등 관리업 허가‘를 취득했다고 19일 밝혔다. 해당 허가는 인체세포 등을 채취, 수입, 검사, 처리하는 과정을 거쳐 첨단바이오의약품의 원료로 공급하는 업무를 하기 위해 필요한 시설이나 장비, 인력, 품질체계를 갖췄는지 식약처로부터 실태조사 및 적합성 평가를 받는 제도다. 이번 허가 획득과 함께 바이젠셀은 품질 및 안전성이 인증된 첨단바이오의약품 원료 세포를 외부업체에 공급할 수 있게 됐으며 혈액유래 세포, 제대혈유래 세포 등을 세포처리시설에서 분리하고 장기 보관해 공급할 수 있는 사업화 계기를 마련하게 됐다.

* 셀바스헬스케어, 인도네시아 '닥터스페셜리스쿠'와 AI 원격의료 전략적 맞손 = 셀바스헬스케어(208370)가 인도네시아 의료 기업인 닥터스페셜리스쿠(DokterSpesialisku)와 자카르타에서 ‘인도네시아 원격의료 사업협력을 위한 협약’을 체결했다고 19일 밝혔다. 이번 협약을 통해 인도네시아 닥터스페셜리스쿠 원격의료 플랫폼에 자사의 의료기기 서비스, 모기업 셀바스AI의 인공지능 기술뿐 아니라 AI 의료 사업을 공동으로 추진 중인 美 울트라사이트의 AI 심장 초음파 기술 등을 적용한다. 닥터스페셜리스쿠는 인도네시아 정부에서 적극 육성 중인 원격의료 서비스로, 의료 면허를 소지한 전문의사와 온라인 화상상담을 할 수 있는 의료 플랫폼이다. 인도네시아 내 여러 도시의 전문의사와 협력해 다양한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