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6-24 23:39 (월)
뉴스콘텐츠 전송 채널
[기업뉴스 브리핑] HD현대, ‘눈에 보이는 조선소’ 구축 완료 外
상태바
[기업뉴스 브리핑] HD현대, ‘눈에 보이는 조선소’ 구축 완료 外
  • 김태영 기자
  • 승인 2023.12.20 17: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HD현대 GRC 전경 (사진=HD현대)
HD현대 GRC 전경 (사진=HD현대)

[더스탁=김태영 기자] * HD현대 ‘눈에 보이는 조선소’ 구축 = HD현대(267250)는 2023년 하반기 FOS·DT(Digital Transformation, 디지털 전환) 성과 보고회를 갖고 FOS 프로젝트 추진 성과를 발표했다고 20일 밝혔다. HD현대 조선 부문 계열사들은 2021년부터 스마트 조선소로의 전환을 목표로 FOS 프로젝트를 추진해오고 있다. 이번에 1단계 ‘눈에 보이는 조선소’ 구축을 마무리함에 따라 향후 2026년까지 2단계 ‘연결-예측 최적화된 조선소’, 2030년까지 3단계 ‘지능형 자율 운영 조선소’ 구현을 위해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HD현대는 2030년까지 FOS 프로젝트를 완료해 생산성 30% 향상, 공기 30% 단축 목표를 달성할 계획이다.

* 테라사이언스 자회사 신안리튬, 지주공동개발 사업 추가 약정 = 신안리튬은 "최근 신안 지역에서 4개 필지 약 3,000평의 추가 부지를 확보하고 지주공동개발사업을 하기로 약정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앞서 신안지역 6개 필지에 대한 지주공동개발사업 시행 부지를 포함해 전체 지주공동개발사업 부지는 1만여 평에 이르게 됐다. 신안리튬에 따르면 계속된 지주들의 참여 속에 점차 5만여 평의 부지를 확보해 단지를 구성하고 추가 관정을 개발할 계획이다.

* 로보락, 올인원 로봇청소기 출시 = 로보락은 최근 미니멀한 디자인에 스마트한 청소 기능을 갖춘 올인원 로봇청소기 ‘로보락 Q Revo(로보락 Q 레보)’를 출시했다. 5500Pa(파스칼)의 흡입력과 로보락 최초의 회전형 물걸레를 탑재해 꼼꼼한 진공 청소 및 물걸레 청소가 가능하다. 또 라이다(LiDAR) 내비게이션으로 집 구조를 빠르게 스캔하고 리액티브 테크 장애물 회피 시스템을 통해 사물과의 충돌을 방지한다. 회사측은 자동 물 채움 기능으로 최대 400㎡의 물걸레 청소가 가능하며, 최대 7주간 먼지통을 비우지 않아도 되는 등 사용 편의성이 뛰어나다고 밝혔다.

 * NCT의 시네마틱 어드벤처 게임 ‘NCT ZONE’ 무료 팝업스페이스 오픈 = 종합 콘텐츠 개발사 테이크원컴퍼니(대표 정민채)는 그룹 NCT와 함께하는 시네마틱 어드벤처 게임 ‘NCT ZONE’의 특색을 담은 팝업스페이스를 오픈 한다고 19일 밝혔다. ‘NCT ZONE’의 팝업스페이스는 NCT 멤버들의 독점 영상과 이미지를 기반으로 신개념 퍼즐과 SNG(소셜네트워크게임)를 즐길 수 있는 모바일 게임이다. 이달 19일부터 내년 1월 14일까지 서울 지하철 2호선 성수역 3번출구 앞에 위치한 플랜트란스 성수플래그쉽에서 무료로 운영된다.

* 비유테크놀러지, 블록체인 최적화 솔루션 ‘ADC 1.0’ 성능테스트서 최고 수준 '증명' = 웹 3.0 기술 전문 기업 비유테크놀러지(230980)는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이하 TTA)에 의뢰해 실시한 ADC 1.0 성능시험 결과 초당 16,363.76 TPS(Transaction Per Second)의 처리 속도를 기록했다고 19일 밝혔다. 이는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력이라는 게 회사 측의 설명이다. 비유테크놀러지는 시험 결과를 바탕으로 블록체인 플랫폼 구축을 위한 데이터 가속 솔루션 보급을 확대할 계획이다. 아울러 정부 주도로 빠르게 추진되고 있는 블록체인 기반 STO(증권형 토큰) 플랫폼 구축 사업에 이를 적극 도입할 예정이다.

* 한국석유공업, 300억 규모 신규 시설투자 계획 발표 = 국내 산업용 아스팔트 제조 No.1 기업 한국석유공업(004090)이 300억 규모 신규 시설투자를 계획 중이라고 19일 공시했다. 이번에 발표한 투자 계획은 옥천군에 위치한 공장 내 신규 설비 도입에 관한 것이다. 총 300억 원 규모의 이번 투자는 2025년까지 투자가 이뤄질 예정이다. 이 과정에서 한국석유공업은 충청북도, 옥천군과 업무 협약을 맺고 원활한 사업 추진을 위해 공동으로 노력할 예정이다.

* 엔젠바이오, 'NGS기반 결핵 진단 기술' 국내 특허등록 완료 = 정밀진단 플랫폼 전문기업 엔젠바이오(354200)가 NGS 기술 기반의 결핵 진단 기술에 대한 국내 특허 등록을 완료했다고 20일 밝혔다. 특허명은 '결핵균 검출 및 약제 내성 여부 확인을 위한 유전자 증폭용 조성물 및 이의 용도'다. 엔젠바이오 최대출 대표이사는 “이번 특허 등록을 통해 기존 다단계 검사의 긴 시간 소요를 해결하고 난치성 결핵의 조기 진단과 치료 성공률을 높이는데 기여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 에스트래픽, 서울지하철 스피드개집표기 사업 수주 = 글로벌 교통솔루션 전문기업 에스트래픽(234300)은 서울교통공사가 발주한 ‘스피드개집표기 개량 제작구매설치(2차) 사업’ 수주 계약을 체결했다고 20일 밝혔다. 이번 사업은 서울교통공사 운영 구간 최초로 비접촉식 대중교통 결제 방식인 태그리스와 QR코드를 이용한 신결제시스템(이하 ‘태그리스 시스템’) 구축 및 시범사업을 포함하고 있다. 에스트래픽은 70개 역사 174개 통로의 스피드개집표기 개량과 동시에 블루투스 기술을 적용해 서울교통공사 4개 역사(2호선 용답역, 3호선 옥수역, 4호선 동작•사당역)의 10개 통로에 ‘태그리스 시스템’을 구축할 예정이다.

* 그린플러스, 사우디 워터 및 원유 저장탱크용 알루미늄 자재 공급계약 = 알루미늄 소재 및 스마트팜 전문기업 그린플러스(186230)가 티티에스코퍼레이션과 사우디아라비아 향 알루미늄 자재 500톤 규모 공급 계약을 체결했다고 20일 밝혔다. 본 계약에 따라 그린플러스는 사우디아라비아에 건설되는 워터탱크 및 원유(석유) 돔 자립형 저장탱크에 필요한 알루미늄 자재 공급을 맡게 됐다. 그린플러스는 "이번 계약을 통해 사우디아라비아 알루미늄 자재 시장 첫 진입에 성공한 만큼, 사우디 네옴시티 프로젝트 진입에 대한 가능성도 기대할 수 있게 됐다"고 설명했다.

* 피코그램, 중국 ‘케네이처’와 카본블록 자동화 생산설비 수출계약 = 생활환경가전 전문기업 피코그램(376180)이 중국 글로벌 정수시스템 전문기업 케네이처 헬스 테크놀로지(Canature Health Technology, 이하 ‘케네이처’)와 카본블록 자동화 생산설비 수출 및 로열티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양사는 이번 수출계약 체결을 계기로 미국 및 동남아 지역을 포함한 글로벌 정수기 시장에서 경쟁력을 넓혀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한, 케네이처는 현재 피코그램이 해외에 수출하고 있는 가정용 및 상업용 정수기 제품과 ‘퓨리얼(PUREAL)’을 중국 시장에 본격 선보일 예정이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