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17:55 (토)
뉴스콘텐츠 전송 채널
[기업뉴스 브리핑] 전고체전지용 고체전해질 기업 '솔리비스'...200억원 규모 시리즈B 완료 外
상태바
[기업뉴스 브리핑] 전고체전지용 고체전해질 기업 '솔리비스'...200억원 규모 시리즈B 완료 外
  • 김태영 기자
  • 승인 2024.03.19 16: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솔리비스의 전고체·이차전지 배터리 소재 제품군 (사진=솔리비스)
솔리비스의 전고체·이차전지 배터리 소재 제품군 (사진=솔리비스)

[더스탁=김태영 기자] * 전고체전지용 고체전해질 기업 '솔리비스'...200억 규모 시리즈B 완료 = 황화물계 고체전해질 전문기업 '솔리비스'(대표 신동욱)는 200억원 규모 시리즈B 투자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고 19일 밝혔다. 이번 투자 라운드에는 기술보증기금, 코스피 상장기업, 벤처투자사, 증권사, 금융사 등 국내 유수의 대기업과 기관투자자 10여곳이 참여했다. 솔리비스는 2020년 설립 이후 이듬해 시리즈A를 유치하고 총 150억원을 투입해 경기도 하남미사지구에 중앙연구소와 파일럿 생산시설을 구축했다. 이번에 200억원 규모의 시리즈B 투자유치를 완료함에 따라 대량생산을 위한 공장설립에 총력을 기울일 방침이다.

* 이봉은 부산대병원 교수, 대한상부위장관·헬리코박터학회 국제학술대회 제일 학술상 수상 = 이봉은 부산대학교병원 소화기내과 교수가 지난주 롯데호텔 서울에서 열린 제32회 대한상부위장관·헬리코박터학회 국제학술대회(HUG 2024)에서 제일 학술상을 수상했다. 제일 학술상은 대한상부위장관·헬리코박터학회의 연구 발전을 위해 만들어진 상으로 제일약품(271980)에서 후원해 진행되고 있다. 이봉은 교수는 ‘조기 위암으로 내시경점막하박리술을 시행받은 75세 이상 고령 환자의 장기 임상 결과 분석’에 대한 연구 계획을 발표해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이 교수는 “앞으로도 연구 활동에 더욱 정진해, 학회와 상부 위장관 헬리코박터 분야의 발전을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수상 소감을 밝혔다.

* 투디지트, '오픈 Ko-llm 리더보드' 국내 1위 모델 및 코드 전격 공개...AI기술 발전 지원 = 세계 무대에서 인공지능 기술을 경쟁하고 있는 투디지트(대표 박석준)가 국내 대형언어모델(LLM) 생태계 확장을 위해 모델 공개 및 기술 이전을 결정했다. 투디지트가 공개한 모델은 '오픈 Ko llm 리더보드'에서 국내 최초로 마의 60점을 돌파했던 모델 이후, 새로이 1,200여개의 모델 중에서 당당히 1등을 하고 있는 모델이다. 이번 공개를 통해 이제 다른 기업들도 투디지트의 llm 모델을 사용할 수 있게 됐다. 김창연 투디지트 AI 랩 리더는 “이번에 공개한 모델과 기술로 앞으로 많은 기업들이 투디지트의 점수를 갱신하고 대한민국 인공지능 기술을 발전시키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 신시웨이, 지난해 매출 105억원... “역대 최고 실적 달성” = 데이터 보안 전문 기업 신시웨이(290560)는 지난해 매출 105억원을 기록해 역대 최고 실적 달성했다고 20일 밝혔다.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7.6% 증가한 수치로 2020년부터 4년 연속 매출 성장기조를 유지했다. 다만 영업이익은 15억원을 기록해 전년동기대비 27.9% 감소했다. 코스닥 시장 상장을 위한 일회성 비용 증가와 연구개발 투자 비용 증가가 주요 원인이다. 유경석 신시웨이 전무(고객본부장)는 “국내 데이터 보안 솔루션 시장은 2019년 이후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다”면서 “신시웨이는 데이터 보안에 필요한 자사 솔루션의 크로스셀링 전략을 통해 신규 고객 확보에 힘쓰고 있으며, 지속적인 사업 수주로 작년 유지보수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2.9% 증가했다”고 밝혔다.

* 애드바이오텍, 확보된 투자금으로 항체 플랫폼 기술 개발 가속화 = 동물 질병 예방 및 치료용 면역항체 전문 바이오 기업 애드바이오텍(179530)은 확보된 투자금으로 항체 플랫폼 기술 개발을 가속화하겠다고 19일 밝혔다. 애드바이오텍은 인체용 제품 파이프라인 개발을 위해 2013년 '퀘스트파마텍'에 기술 및 지분을 투자한 바 있다. 이후 퀘스트파마텍의 바이오 부문이 분할돼 ‘온코퀘스트’가 설립됐다. 온코퀘스트의 바이오 무형자산은 ‘카나리아바이오’로 이전되었으며 그 과정에서 애드바이오텍은 온코퀘스트 주주로서 114억원 상당의 '카나리아바이오엠' 전환사채(CB)를 수령했다. 애드바이오텍은 매도청구권을 행사해 카나리아바이오엠 전환사채를 카나리아바이오 주식으로 교환하고 수령한 주식을 올해 1월 말까지 전량 매도해 투자 수익을 얻게 됐다. 또한 최근 온코퀘스트 주주로서 일부 현금배당도 수령했다. 자금을 확보한 회사는 앞으로 글로벌 시장의 니즈에 부합하는 항체 플랫폼 기술을 확보하고 항체 플랫폼 기업으로 도약한다는 목표다.

* 아미코젠, 피하주사(SC) 제형 히알루로니다제 개발 박차 = 바이오의약 전문기업 아미코젠(092040)이 피하주사(SC) 제형에 필수적인 인간 히알루로니다제 개발에 착수했다고 19일 밝혔다. 회사관계자는 아미코젠의 근간인 효소와 바이오제약 사업 재평가의 첫 신호탄이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전했다. 아미코젠 신용철 최고전략책임자(CSO)는 “당사는 기존 제품과는 완전히 다른 인간 유래 히알루로니다제를 사용해 효소활성, 열 안정성 및 생산성이 획기적으로 개선된 차세대 제품을 시장에 내놓을 것이다. 기존 할로자임사나 알테오젠은 대부분 독점으로 기술사용권을 주기 때문에 많은 바이오 의약 회사들이 피하제형으로 개발하는데 어려움이 많았다. 당사는 이런 바이오시밀러 혹은 바이오신약 개발사들에게 히알루로니다제를 판매해 글로벌 시장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고 밝혔다.

* 큐라티스, 장년-노년 대상 결핵백신 1상 IND 승인 = 성인 및 청소년 대상 결핵백신 개발 바이오기업  큐라티스(348080)가 국내 노인 대상 결핵백신 임상 1상 시험계획(IND) 승인을 받았다. 큐라티스는 이번 임상을 통해 결핵에 취약한 장년 및 노년(만 55세~74세)의 건강한 대상자 약 120명을 대상으로 3회 백신 투여 후 추적관찰 12개월을 거쳐 약 15개월 동안 안전성과 면역원성 등을 평가할 예정이다. 큐라티스 관계자는 ”결핵은 치료보다 예방이 중요한 질병으로 인구 고령화에 따라 65세 이상의 결핵환자 비중이 높아지면서 장년 및 노년층에서의 결핵 백신의 필요성이 매년 높아지고 있다. 이번 임상을 통해 'QTP101'의 전 연령대에 대한 안전성과 면역원성을 입증하고, 장년 및 노년층까지의 접종 연령대 추가를 통해 시장확대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