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15:24 (토)
뉴스콘텐츠 전송 채널
[기업뉴스 브리핑] 한화시스템, 국내 최초 ‘순수 우리 기술’로 민간위성 발사 성공 外
상태바
[기업뉴스 브리핑] 한화시스템, 국내 최초 ‘순수 우리 기술’로 민간위성 발사 성공 外
  • 김태영 기자
  • 승인 2023.12.04 18: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화시스템이 개발·제작한 ‘소형 SAR 위성’ (사진=한화시스템)
한화시스템이 개발·제작한 ‘소형 SAR 위성’ (사진=한화시스템)

 

[더스탁=김태영 기자] * 한화시스템, 국내 최초 ‘순수 우리 기술’로 민간위성 발사 성공 = 한화시스템(272210)이 순수 우리 기술로 개발한 지구 관측 위성 발사에 성공해 위성 제조·발사 분야의 국내 기술력을 입증했다. 4일 한화시스템은 자체 개발·제작한 ‘소형 SAR 위성’을 제주도 남쪽 해상에서 이날 오후 2시 정각에 성공적으로 발사했다고 밝혔다. 발사체는 정부가 앞서 개발한 고체 발사체 및 궤도진입 기술을 바탕으로 만들어진 것으로, 정부 기술지원과 민간 기업의 기술력을 결집해 이번 성과를 거뒀다. 한화시스템은 소형 SAR 위성을 활용해 B2G·B2B용 △고해상도 위성 이미지 분석을 통한 환경 모니터링 △GIS 지도 제작을 위한 데이터 분석 △위성 영상 정보를 자동 융합·분석해 다양한 부가 가치를 창출할 예정이다.

* 티라유텍, 50억원 규모 타법인 증권 처분... 재무건전성 강화 및 성장동력 확보 = 스마트팩토리 솔루션 전문기업 티라유텍(322180)은 타법인 출자증권을 양도해 약 50억원의 현금을 확보한다고 1일 공시했다. 회사는 과거 클로봇의 기명식 보통주식 14만주를 취득했으며 이 중 약 8만6000주를 매각한다. 최초 약 20억원에 취득했으며, 이번 매각을 통해 투자금 회수와 함께 30억원의 매각 차익도 실현한다. 티라유텍 김정하 대표이사는 “자산의 효율화와 현금유동성 확보를 위해 이번 지분의 처분을 결정했고, 매각 차익은 올해 4분기 실적에 반영될 예정”이라며, “확보된 자금으로 미래성장동력 투자에 적극 나서 스마트팩토리 토탈 솔루션 전문기업으로 나아갈 것”이라고 밝혔다.

* 지엔티파마, ‘크리스데살라진 및 유도체’ 자가면역질환 특허 출원 = 신약 개발 벤처기업 지엔티파마(대표이사 곽병주)는 알츠하이머 치매, 루게릭병 등 퇴행성 뇌질환 치료제로 개발 중인 ‘크리스데살라진 및 유도체’의 자가면역질환 치료용 조성물 및 방법에 대한 국내 특허를 출원했다고 4일 밝혔다. 곽병주 지엔티파마 대표이사는 “크리스데살라진이 만성폐쇄성폐질환(COPD)과 천식 등 호흡기 질환에 이어 자가면역질환 동물모델에서 약효가 입증돼 특허를 출원하는 등 안정적인 중장기 플랫폼을 구축하게 됐다”며 “향후 임상 1상에서 안전성이 검증된 크리스데살라진의 알츠하이머 치매 임상 2상 시험을 진행하면서 플랫폼 강화를 위한 핵심기술 구축에 역량을 집중할 것”이라고 밝혔다.

* 엔젠바이오, 한국보건산업진흥원 ‘2023 보건의료 R&D 우수성과’ 선정 = NGS 정밀진단 플랫폼 전문기업 엔젠바이오(354200)는 결핵 진단기술 제품 ‘엠티비아큐패널(MTBaccuPanel)’이 한국보건산업진흥원 ‘2023년 보건의료 연구개발(R&D) 우수성과’에 선정됐다고 4일 밝혔다. 엔젠바이오는 보건복지부의 ’감염병 예방치료 기술개발사업’으로 수행한 ‘호흡기 감염 마이코박테리아(Mycobacteria)의 동정과 다중 약제내성 변이 동시진단 바이오마커 발굴 및 실용화’ 연구로 2023년도 보건의료 R&D 우수성과로 선정됐다. 회사 관계자는 “아시아 최초로 NGS 기반의 결핵 및 비결핵항산균 감염 진단과 항결핵제 내성을 유발하는 돌연변이를 동시에 검출할 수 있는 체외진단의료기기인 ‘엠티비아큐패널’을 개발한 성과를 인정받은 것”이라고 설명했다.

* 카카오뱅크, 광주신용보증재단과 지역 소상공인 지원…100억 규모 특별보증 대출 시행 = 카카오뱅크(323410)는 재단과 함께 100억 규모의 특별보증 대출 상품 '광주 특별보증 대출'을 4일 출시한다. 지원 대상은 광주광역시 소재 개인사업자로 대표자 개인신용점수 595점 이상(NICE 신용점수 기준)을 충족해야 한다. 카카오뱅크 앱에서 비대면으로 신청할 수 있으며, 신용보증재단 영업점을 방문해 보증서를 발급받은 후 카카오뱅크 앱을 통해 신청하는 것도 가능하다.

* 셀바스AI, AI 학습분석 솔루션 ‘셀비 클래스(Selvy Class)’ 미국 ADL 인증 획득...공교육 시장 확대 발판 마련 = 인공지능 전문기업 셀바스AI(108860)의 AI 학습분석 솔루션 ‘셀비 클래스(Selvy Class)’가 미국 이러닝 표준화 기관인 ‘ADL(Advanced Distributed Learning)’의 학습 데이터 저장소 표준(xAPI) 2.0 인증 시험을 통과했다고 4일 밝혔다. 셀비 클래스를 구성하는 학습활동 데이터 관리 시스템(LRS)은 ADL이 제시하는 표준 규격 항목 1,442개를 모두 통과했다. 셀바스AI는 이번 인증 획득을 통해 교육부, 시도교육청 등 교육기관이 요구하는 xAPI 기준 충족은 물론, 교육 시장에 표준화된 AI 기반 에듀테크 서비스 제공이 가능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 오텍 그룹 계열사 오텍캐리어냉장, ㈜휴니크와 MOU…무인솔루션 제품 공동 개발 = 국내 최대 특수목적 차량 전문기업 오텍(067170)의 자회사 오텍캐리어냉장이 지난달 30일 무인 솔루션 전문기업 휴니크와의 전략적 업무제휴(MOU)를 체결함으로써 무인사업 분야 라인업을 확대한다고 밝혔다. 금번 휴니크와 신규로 개발하는 키오스크형 무인 솔루션은 키오스크에 다수의 쇼케이스를 부착하는 방식을 활용한다. 이를 통해 고객 맞춤형 원격 관리, 재고/주문 관리 시스템, 고성능 내장형 컴퓨터를 통한 안정적인 제품 품질을 구현할 예정이다.

* 미코바이오메드, 사우디아라비아에 최첨단 생산시설 부지 협약 체결 = 체외진단의료기기 제조사 미코바이오메드(214610)가 사우디아라비아에서 열린 ‘Jazan Investment Forum’에 참석해 사우디-한국 산업단지 최첨단 생산시설 부지 협약을 체결했다고 4일 밝혔다. 이번 생산시설 부지 협약에 따르면 주바일-얀부 왕실위원회는 Jazan City Basic and Downstream Industries공단에 SKIV 단지 조성을 위한 토지 및 인프라를 무상으로 제공한다. 프로젝트는 2024년까지 생산시설 설계 및 산업단지 조성을 위한 인프라 구축 등을 진행할 예정이며, 2025년 1분기 생산시설 착공 시작을 목표로 한다.

* 아미코젠 자회사 로피바이오, 황반변성치료제 KFDA 임상 3상 승인 신청 = 최근 본격적으로 바이오시밀러 시장에 진출하고 있는 아미코젠(092040)의 관계사 로피바이오(대표 홍승서)가 한국식품의약품안전청(KFDA)에 황반변성치료제 아일리아 바이오시밀러의 임상 3상 시험 승인을 신청했다고 4일 밝혔다. 로피바이오 관계자는 “바이오시밀러 아일리아는 오리지널 의약품과 효능이 동등하면서 경쟁사 대비 최대 3~4배 달하는 높은 생산성으로 인해 가격경쟁력을 갖추고 있다”면서 “이를 바탕으로 KFDA에 임상 3상 승인을 신청했고 미국, 유럽 등에서도 임상을 진행해 본격적으로 아일리아 바이오시밀러 시장에 진출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 우수AMS, 日 닛산자동차 초청 ‘전동화부품 기술설명회’ 참가 = e-모빌리티 솔루션 전문기업 우수AMS(066590)와 자회사 우수TMM이 오는 5일부터 7일까지 일본 닛산자동차의 R&D 테크니컬 센터에서 개최하는 ‘닛산자동차 전기차프로젝트 기술설명회’에 참가한다고 밝혔다. 우수AMS는 로터샤프트, 디프렌셜어셈블리, 모터커버, 인버터하우징, 리테이너 등 EV 구동계에 적용되는 알루미늄 다이캐스팅 전동화 부품을 일본시장에 선보일 예정이며, 우수TMM은 EV 핵심부품인 모터, 인버터, 전기차시스템 등을 소개할 예정이다. 해당 행사에 참가하는 한국기업 가운데 우수AMS와 우수TMM이 최다 품목을 선보인다고 회사측은 밝혔다.

* 제일약품, 당뇨 복합제 신제품 출시 = 제일약품(271980)이 당뇨 복합제 신제품 ‘듀글로우정’(성분명 다파글리플로진, 피오글리타존)을 출시했다. '듀글로우정'은 SGLT-2 억제제 계열 다파글리플로진(Dapagliflozin)성분과 치아졸리딘디온(Thiazolidindione, TZD) 계열인 피오글리타존(Pioglitazone) 성분을 결합한 복합제다. 두 성분은 2023 미국당뇨병학회(ADA) 가이드라인에서 고효능군으로 분류, 혈당 강하에 높은 효과를 보여 2형 당뇨 환자의 혈당 관리에 유용하다고 회사측은 밝혔다.

다파글리플로진은 소변으로 당을 배출시키는 기전을 갖고 있으며, 피오글리타존은 인슐린 저항성을 개선하는 기전을 갖고 있어 장기간 혈당 관리에 효과적이다. 두 성분의 조합은 각 성분의 부족한 부분을 보충해줄 수 있는 상호보완적인 성분으로 체중 변화나 부종 등의 부작용 발생 우려는 줄고, 뇌졸중, 심근경색, 심뇌혈관 질환, 비알코올성 지방간 등 2형 당뇨 환자의 주요 합병증을 예방할 수 있을 것으로 회사측은 기대하고 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