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17:55 (토)
뉴스콘텐츠 전송 채널
[기업뉴스 브리핑] HD한국조선해양, 일주일 새 14척 수주...2조7218억원 규모 外
상태바
[기업뉴스 브리핑] HD한국조선해양, 일주일 새 14척 수주...2조7218억원 규모 外
  • 김태영 기자
  • 승인 2024.03.05 16: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대삼호중공업이 건조해 2024년 인도한 17만4000 입방미터(㎥)급 LNG 운반선의 시운전 모습 (사진=HD현대중공업)
현대삼호중공업이 건조해 2024년 인도한 17만4000 입방미터(㎥)급 LNG 운반선의 시운전 모습 (사진=HD현대)

[더스탁=김태영 기자] * HD한국조선해양, 일주일 새 14척 수주...2조7218억원 규모= HD현대(267250) 조선 부문 중간지주사인 HD한국조선해양이 수주 행진을 이어가고 있다. HD한국조선해양은 지난달 24일부터 이달 1일까지 일주일 새 오세아니아, 유럽 소재 선사와 LNG운반선 4척, 자동차운반선(PCTC) 2척, 초대형 원유운반선(VLCC) 2척, 중형LPG운반선 2척, 석유화학 제품운반선(PC) 4척 등 총 14척에 대한 건조계약을 체결했다고 5일 밝혔다. 계약 규모는 총 2조7218억원이다.

* 큐라클, 종합기술원 설립... 혈관내피기능장애 차단제 추가 연구에 박차 = 큐라클(365270)이 혈관내피기능장애 치료 분야의 글로벌 R&D를 선도하기 위해 연구 분야별로 운영하던 연구소를 합해 차별화된 기술 확보에 나선다고 밝혔다. 큐라클은 ‘큐라클 종합기술원(CAIT, Curacle Advanced Institute of Technology)’을 설립해 바이오 연구소, 중앙 연구소, 신약 연구소 등 각 연구 분야별로 조직된 연구소가 종합기술원 산하로 통합된다. 회사 측은 핵심 연구 분야인 혈관내피기능장애 치료 분야에서 차별화된 기술 우위 확보를 목표로 종합기술원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혈관내피기능장애 차단제 후속 약물 개발과 새로운 의약품 개발에 필요한 과학적 근거의 확보에 속도를 낸다는 계획이다.

* 대명에너지, 모범납세자 ‘기획재정부장관 표창’ = 신재생에너지 그린 솔루션 혁신기업 대명에너지(389260)가 4일 국세청 주관 제58회 납세자의 날 기념식에서 모범납세자로 선정돼 기획재정부 장관표창을 받았다. 모범납세자상은 기획재정부장관 훈격 표창으로 관세 납부, 지속적인 사회 공헌, 국가 경쟁력 강화, 거래 질서가 건전한 사업자 등 다양한 부문을 종합 평가해 선정된다. 모범납세자 포상을 받은 납세자는 세무조사 유예, 정기조사 시기 선택, 납세담보 면제, 금융 우대 등 다양한 세정상 사회적 특전이 주어진다. 

* 티라유텍, 인터배터리 2024 참가… 배터리 제조공장 통합운영관제 선보여 = 티라유텍(322180)은 코엑스에서 열리는 인터배터리 2024 전시회에 참여해 FMCS를 통한 배터리 제조공장의 통합관제를 선보인다고 5일 밝혔다. 이번 전시회에서는 FMCS를 비롯해 SCM, MES, 자동화 영역에 이르는 소프트웨어(S/W) 데모 시연을 마련해 간접체험 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다. 회사측은 보다 풍부한 고객경험을 통해 회사의 2차전지 특화 스마트팩토리 구축을 위한 솔루션 기술의 우수성을 선보일 계획이라고 밝혔다.

* 비피도, 그리스 프로바이오틱스 선도기업과 협력...유럽 시장 진출 가속화 = 비피더스균 기반 마이크로바이옴 전문 기업 비피도(238200)는 그리스 프로바이오틱스 전문업체 A사가 비피도의 서울사무소를 방문해 제품 개발 협의를 진행했다고 5일 밝혔다. 회사 관계자에 따르면 “유럽 박람회를 통해 인연을 맺게 된 A사의 방문을 통해 양사간 원료 및 프로바이오틱스 기반 화장품 라인 등 제품 개발 관련 논의를 진행했다”며, “향후 양사간 긴밀한 교류를 통해 다양한 제품군을 개발할 예정이다. 현재 원료 공급은 최종 마무리 단계이며, 2월 말부터 공급을 진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 RFHIC, 스위겐(SweGaN)에 전략적 지분 투자 결정...“GaN 반도체 사업 확대” = 화합물 반도체 전문기업 RFHIC(218410)가 질화갈륨 반도체(GaN on SiC) 사업 확대를 위해 스웨덴의 질화갈륨 반도체 에피웨이퍼 개발업체인 스위겐(SweGaN)에 전략적 지분투자를 결정했다고 밝혔다. 최근 질화갈륨(GaN) 및 실리콘카바이드(SiC) 등 화합물 반도체에 대한 시장의 관심이 확대됨에 따라 RFHIC는 스위겐(SweGaN)에 전략적 지분투자를 단행함으로써 해당 분야에서 경쟁력을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스위겐(SweGaN)은 RF 및 전력반도체에서 최고의 성능을 갖는 6인치 질화갈륨 반도체(GaN on SiC) 에피웨이퍼를 개발하고 제조하는 기업이다. 특히 스위겐의 에피웨이퍼가 적용된 질화갈륨 반도체(GaN on SiC)는 4GHz 이상의 초고주파 대역에서 전력 효율성이 높은 특성을 가지고 있으며, 이러한 점이 RFHIC의 질화갈륨 웨이퍼 수급처 다변화에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할 것이라고 회사측은 설명했다.

* 프레스티지바이오파마IDC, 고상석 대표이사 취임… 항체신약개발 사업 전진배치 = 항체 바이오의약품 전문 제약회사 프레스티지바이오파마(950210)는 자회사인 ‘프레스티지바이오파마IDC’의 고상석 연구원장을 새 대표이사로 선임하고 각자 대표 체제로 전환한다고 5일 밝혔다. 회사 측에 따르면 고 신임 대표이사는 프레스티지바이오파마가 개발 중인 췌장암 항체신약 ‘PBP1510’의 치료표적인 PAUF(Pancreatic Adenocarcinoma Up-regulated Factor) 단백질을 2009년 세계 최초로 발견했다. 이번 인사는 현재 부산 명지지구에 1만평 규모의 새로운 항체신약연구원(IDC, Innovative Discovery Center) 완공을 앞두고 경영 의사 결정의 효율화 및 신약개발의 글로벌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전격 결정됐다. 출범과 함께 고 대표는 췌장암 항체신약을 비롯한 파이프라인 개발을 더욱 가속화하고, 기존 서석재 대표는 IDC 신규사옥 건립을 마무리해 글로벌 오픈 이노베이션 허브로의 발전을 이끌어 갈 예정이다.

* 화장품 기업 '삐아' 스팩합병 승인 .. 내달 코스닥 상장 = 삐아와 신영스팩7호(419270)가 5일 각 합병 상장을 위한 주주총회를 열고 합병 안건을 승인했다. 삐아와 신영스팩7호는 지난 1월 11일 상장예비심사 승인, 1월 16일 증권신고서 제출을 거쳐 본격적인 합병 절차를 진행해왔다. 신주 상장일은 내달 25일이며 합병기일은 4월 9일이다. 신영스팩7호의 합병가액은 7,334원, 합병비율은 1 : 0.2727025다. 합병 후 총 발행주식 수는 9,682,187주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