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5-17 18:02 (금)
뉴스콘텐츠 전송 채널
[기업뉴스 브리핑] 우수AMS, 작년 영업익 399% 증가한 84억원... “창사이래 최대” 外
상태바
[기업뉴스 브리핑] 우수AMS, 작년 영업익 399% 증가한 84억원... “창사이래 최대” 外
  • 김태영 기자
  • 승인 2024.03.04 17: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수AMS 울산공장. 사진=우수AMS
우수AMS 울산공장. 사진=우수AMS

 

[더스탁=김태영 기자] * 우수AMS, 작년 영업익 399% 증가한 84억원... “창사이래 최대” = e-모빌리티 솔루션 전문기업 우수AMS(066590, 대표 김선우)가 2023년 사상 최대 실적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2023년 연결기준 실적은 매출액 3480억원, 영업이익 84억원, 당기순이익 92억원이다. 매출액의 경우 작년 12월 자회사 매각으로 인해 2.4% 감소했지만,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398.9% 증가했다. 당기순이익 또한 전년 동기 대비 267억원 순증하며 흑자전환에 성공했다. 별도기준의 경우 지난해 연간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8.0% 증가한 2685억원, 영업이익은 51.6% 증가한 74억원을 기록했다. 당기순이익의 경우 94억원을 기록하며 지난해와 비교했을 때 흑자전환 했다. 우수AMS 관계자는 “지난해 당사의 주력 아이템을 중심으로 한 고객사의 판매증가로 의미 있는 성과를 달성했다”라며 “이외에도 설비운영 효율화, 고부가가치 제품의 판매 증가 등을 통해 이익 증가폭이 확대됐다”고 설명했다.

*지에프씨생명과학, LED 처리를 통한 캘러스 배양방법 특허 취득 = 바이오 소재 전문기업 지에프씨생명과학(388610)이 LED(Light emitting diode) 처리를 통한 캘러스 배양방법 특허를 취득했다고 4일 공시를 통해 밝혔다. 이번 특허는 지에프씨생명과학과 코스메카코리아가 공동연구를 통해 취득한 것으로 ‘LED를 이용한 에델바이스 캘러스, 병풀 캘러스 또는 인삼 캘러스의 배양방법’에 대한 것이다. 지에프씨생명과학은 기존 암실에서 식물 캘러스를 배양하는 방법과 달리, 발광다이오드(LED) 중에서도 혼합광(적색광 50%:청색광 50%)인 마젠타(Magenta) LED를 이용해서 배양했을 때 캘러스 배양체 내 각 식물체의 특정 지표물질이 15~20% 증가하고 총 단백질 함량이 7% 증가했음을 확인했다고 설명했다.

*토마토시스템, 디지털 헬스케어 플랫폼 CyberMDCare 미국 ‘챔피언 헬스플랜’과 서비스 계약 = 토마토시스템(393210)의 미국 현지법인 사이버엠디케어가 현재 미국 65세 이상의 메디케어 보험가입자를 대상으로 비대면 원격화상진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미국 메디케어 보험사 ‘챔피언 헬스플랜’과 서비스 계약을 체결했다고 4일 전했다. 이번 계약을 통해 챔피언 헬스플랜은 3개월간 무상서비스를 받은 후, 구독형 유상서비스로 전환된다. 또 다양한 RPM기기도 공급될 예정이다. 토마토시스템은 "지난 5년간 경험을 통해 얻은 미국 의료 시장 인사이트로 현지 보험사의 요구사항을 정확히 파악하고 분석, 서비스에 적용했으며, 보험사들의 요구에 따라 원격모니터링 서비스도 개발하고 있다"고 밝혔다.

*씨앤지하이테크, 융합 탄소 소재 방열기판 업체 지분 인수 = 반도체 장비 전문기업 씨앤지하이테크(264660)가 지난달 29일 디에스에이티(이하 DSAT)의 지분 100%를 인수했다고 4일 밝혔다. DSAT는 고기능 탄소 복합 방열소재 및 전기전자 기기용 방열부품 업체다. 현재 LED 조명장치용 융합 탄소 방열회로기판을 개발 및 판매하고 있다. 씨앤지하이테크는 이번 DSAT 지분 인수를 통해 탄소 복합 소재에 대한 전문 연구 인력과 제조공정, 특허 등을 함께 확보했다. 기존에 연구개발 중인 세라믹 방열기판, 글래스기판 뿐만 아니라 이번에 탄소 복합 소재의 방열기판 기술도 확보함으로써 관련 사업의 추진 속도가 한층 빨라질 것이라 전망이다.

*HB솔루션 "반도체 장비분야로 사업 다각화 박차" = HB솔루션(297890)이 ‘나노 마이스(Nano-MEIS ; Medium Energy Ion Scattering)’에서 올해 성과를 거두면서 반도체 계측장비 시장에 본격 진출할 것이라고 밝혔다. 회사는 그동안 초정밀 반도체 계측장비인 나노 마이스 연구개발을 지속해왔다. 지난 2021년 SK하이닉스 분석실에 나노마이스 장비가 반입된데 이어, 올해는 국내외 유수의 종합 IDM업체에도 장비가 반입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회사측은 “그동안 여러 글로벌 대형 IDM회사들과 시료테스트를 진행해왔던 나노마이스 장비가 올해 데모장비 반입을 목전에 두고 있다”고 밝혔다.

*루켄테크놀러지스, ISC 인터페이스 보드 및 커넥터 사업부 인수 =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검사 부품과 장비를 제조하는 루켄테크놀러지스(이하 루켄테크놀러지스, 코넥스,162120)가 사업 양수를 통해 반도체 부품사업 확장에 나선다. 회사는 반도체 검사부품 전문기업인 ISC로부터 핵심 검사 부품인 인터페이스 보드 및 커넥터 사업부를 일괄 인수하는 MOU를 체결했다고 4일 밝혔다. 코넥스 상장기업인 루켄테크놀러지스는 M-POGO Test Socket, M-POGO Vertical Probe Card 등 핵심 반도체 검사부품과 OLED 디스플레이 검사장비 및 부품을 주로 공급하고 있다. 이번 ISC의 인터페이스 보드 사업부 인수가 완료되면 기존 반도체 검사부품과 연계성을 지닌 번인 테스트용 번인 보드(Burn in Board), 메모리반도체용 인터페이스 보드(Interface Board), 시스템 반도체용 로드보드(Load Board) 뿐만 아니라, 검사기와 보드를 연결하는 커넥터 부품까지 생산하는 일괄 공급시스템을 갖추게 된다.

*비투엔, ‘인공지능(AI) 학습용 데이터 구축사업’ 성공적 마무리 = 인공지능(AI) 전문 기업 비투엔(307870)이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관하고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NIA)이 추진하는 ‘2023년 인공지능(AI) 학습용 데이터 구축 사업’을 성공적으로 끝마쳤다고 밝혔다. ‘인공지능(AI) 학습용 데이터 구축 사업’은 ChatGPT로 대표되는 초거대 AI의 등장에 따라 국가적 차원에서 대규모 고품질 데이터 구축을 지원하는 정부 주도 프로젝트다. 비투엔은 이번 사업에서 ▲음성인식에 의한 영상 요약 데이터 ▲만화 웹툰 데이터 ▲건물 균열 탐지 이미지(고도화) 등 3개 컨소시엄의 인공지능(AI) 학습용 데이터 품질관리 전담기업 및 품질관리 용역기업으로 참여했다. 아울러 솔트룩스, 피씨엔, 팀벨 등 다양한 인공지능(AI) 관련 전문 기업들과 긴밀하게 협업해 체계적인 품질관리체계를 구축했다고 설명했다.

*온코닉테라퓨틱스, 대한민국신약개발 기술수출상 수상 = 온코닉테라퓨틱스(대표 김존/이하 온코닉)가 지난 29일 한국신약개발연구조합이 주최하는 제25회 대한민국신약개발상 시상식에서 기술수출부문 기술수출상을 수상했다. 기술수출상에 선정된 온코닉의 ‘자스타프라잔’은 위식도 역류질환 등 소화성 궤양용제 시장에서 기존 프로톤펌프저해제(PPI)를 대체할 것으로 기대되는 차세대 칼륨 경쟁적 위산분비 억제제(P-CAB) 계열 신약 후보 약물이다. ‘자스타프라잔’은 위벽에서 위산을 분비하는 양성자 펌프를 가역적으로 차단하는 기전의 P-CAB(Potassium-Competitive Acid Blocker) 제제로 미란성 식도염 환자를 대상한 임상3상 시험을 통해 우수한 점막 결손 치료 효과 등 유효성 및 안전성에서 비열등성 등이 입증됐다. 또한, PPI계열의 기존치료제 대비 높은 복용 편의성과 함께 약효 지속시간이 길어 의료진과 환자 모두에게서 선호도가 높다는 평가를 받았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